[측정항목] 2. 방문수(Visits) 및 세션(Session)



방문수(Visits) 및 세션(Session)




사용자가 방문하여 웹사이트의 이용을 끝내기까지의 행위를

하나의 단위로 한것.


(순)방문자수-(Unique) Visitors 와 반드시 구별되어야 한다.


< 구글 애널리틱스 요일별 사용자&세션분석 화면 >




[측정기준]


하나의 방문자(Visitor)가 일으키는 일련의 페이지뷰 중에서

각 페이지뷰의 발생 시각이 마지막 페이지뷰 발생시각으로부터

세션 타임아웃 시간 단위 내 존재하는 연속적인 페이지뷰를 

하나의 그룹으로 묶은 것이다.


일반적으로 웹사이트의 서비스에서 특정 방문자와의 

연결성과 항상성(Statefull)을 갖기 위해 웹사이트의 기술적 측면에서 

세션(Session)의 개념이 존재한다. 

이 세션의 한 단위를 하나의 방문으로 이해해도 무난하기에 

방문과 세션이 동일한 용어로 사용되고 있으며 같은 측정기준을 이용한다.


※ 일반적으로 세션 타임아웃은 관례적으로 30분으로 한다.

※ 위에서 '페이지'라 하면 컨텐츠를 제공하는 최소 단위를 의미한다.

즉, HTML페이지, PDF파일 등 다양한 요소가 될 수 있다.





[사용용도]


웹사이트에 사용자가 어느 정도 필요를 가지고 방문하는지, 

어떤 컨텐츠에 사용자가 집중되는지, 

특정 세분화요소(예: 검색엔진 등)에 의해 방문수를 세분화하여

방문발생의 주요출처/방문자 특성별 효과/사용량은 어떻게 되는지 등 

웹분석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본적 측정항목이다.


예) 리포트로는 방문수 추세, 주요 국가별 방문수, 검색엔진/검색어별 방문수, 

광고별 방문수, 캠페인별 방문수, OS 별 방문수, 컨텐츠별 방문수 등 매우 다양하다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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